내용증명서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방울토마토 조회 16회 작성일 2020-10-18 16:08:49 댓글 0

본문

[내용증명작성방법] 내용증명서 일반목차, 양식, 작성방법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신청(1:1 단독, 비밀유지, 친절상담)
http://pf.kakao.com/_Tbxjxbj

상담이메일
bluejeil@naver.com

법률사무소 호크마
http://hokma.biz
T. 02. 532. 6801~2
F. 02. 532. 6813

*강좌요약

내용증명을 어떻게 적어야 할까. 분하고 억울한 마음에서 속은 끓지만 정작 글로 옮기자니 쉽지 않다. 작성했다가 지우기를 몇 차례 반복한 끝에 드디어 완성했지만, 법률상 의미있는 핵심적인 사항은 빠져있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 과정서는, 내용증명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목차을 함께 알아본다.

*강좌 상세해설

1. 간단한 내용증명도 목차를 생각하면서 적어 보내자

내용증명에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사안마다 각기 다른 다양한 경우를 일률적인 목차로 구성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일단, 상대방에게 전달하려는 의미를 정확히 표현하면 된다. 가능하다면,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분명히 전달하기 위해서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의미만 제대로 전달되면 문제없다고 하지만 두서없이 장황하게 횡설수설하는 글을 내용증명으로 보낸다면 받는 상대방도 그렇고 후일 법원에 소송자료로 제출될 때 법원에도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2. 신문기사 사례를 참고하자

신문기사문을 쓸 때에는 짧은 글에도 많은 내용을 담기 위해서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와 같은 여섯 가지 조건에 맞추어 쓴다. 이것을 여섯 가지의 `어찌하다'의 원칙이라 하여 `6하 원칙'이라고 한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6하 원칙 중 몇 항목이 생략될 때도 있지만 되도록 원칙을 지켜서 기사문을 쓰는 것이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 전달을 위해서 좋다. 이러한 글쓰기 원칙을 내용증명에도 적용시켜 보자.

3. 실제 내용증명을 검토하면서 그 의미를 파악하자

법률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전문가 수준의 단어와 문장을 요구할 수는 없지만 모호한 용어를 사용한다거나, 주어와 술어가 호응하지 않는 경우, 돈을 꿔준 사람과 빌린 사람을 바꿔 기재한 경우 등은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차라리 내용증명을 보내지 않은 편이 더욱 유리했을 사례도 있는데, 후일 법원에 증거로 제출되어 증빙자료로 사용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신중한 작성이 요구된다.
Motivational Harbor : 총알티비 대체 어디서 보는건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보는거 맞냐?
Karol Laham : 맞다고 씹덕색갸 네이버에도 총알티비 치면 나온다고 문찐인가ㅋㅋㅋㅋㅋ
Peachy Mochi Official. : 대체 총알티비 어디서 보냐는 애들은 무슨 조선시대 사람이냐? 검색을 좀해봐라
abep channel : 그놈의 총알티비 때문에 내거기 닳고 닳아서 없어지겠네
Gejmerski Ortak : 이 댓글 보고 구글스토어에 총알티비 검색하고 있는 내 인생이 레전드네 씨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법률상담] 내용증명 쓰는 법

내용증명은 어떻게 쓰는가?
법률상담
전소영 : 고맙습니다
수하다 : 법무사"에서 써주는데 비용이 얼마 되나요?
박종미 :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헤나 : 상간녀에게 보낼 내용 증명도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복제 : 속시원이 말려주시네요

실전 내용증명 작성방법 - 임대보증금반환편 / 실전소송테크닉

법원에 직접 제출할 수 있는 소송서류를 변호사나 하나하나 직접 작성해드립니다.
이번에는 문제발생시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내용증명의 작성 방법을 안내해드려 보겠습니다.

내용증명에는 하고싶은 말을 다 적는게 아닙니다. 내용증명은 1. 소송을 대비하여 2. 상대에게 압박 혹은 경고를 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이 용도를 생각하시면서 적절히 절제된 내용이 들어가야 최적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참조 사이트
https://boonzero.com/ccmail : 내용증명 서식 사이트 (500개 )

[사건상담]
소송을 위임하실 분은 02-2038-2438로 전화를,
간단한 질문을 하실 경우에는 내용을
1. 댓글 또는
2. ksk@yeyul.com 으로 메일 보내주시면
가능할 경우 영상으로 작성해드립니다. :-) 많이 이용해주세요!

[양식 다운로드]
본 영상에 나오는 양식이 필요한 분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해주세요.
https://boonzero.com/lawfirm

25인의 전문 변호사단, 법무법인(유)예율 송무1팀이 직접 제작합니다.
정말 알찬 정보만을 매주 전달드리겠습니다.
lee t.h : 반대로 월세가 일부만들어올경우 같은 방법으로해도되는지 궁금하네요..
사랑해 : 질문 좀 드려요. 부탁 합니다.
만기일 3개월 전에 이사 간다는 의사 표현했고요. 전화 녹음 했습니다. 만기일까지 세입자 안들어오면 만기일에 보증금 절반을 주고, 나머지는 세입자 들어오면 주겠다. 고 하네요.
그런데, 왜, 3개월이냐 하면, 집주인이 3개월 전에 해지 표현을 안하면 자기는 인정 안한다고 했거든요. 그래서 일찍 집을 구하러 다녔고, 마침 정말 맘에 드는 집을 구했어요.
집주인이 먼저 이사를 나가면, 집을 올 수리해서 세입자 얼릉 받아서 보증금 주겠다고 하는데. 전입신고 + 확정일자는 예전에 해 놨고, 유투브에서는 다들 이사가면 안된다고 하는데,
지금 만기일 3개월 남은 상태라서 임차권등기도 안될꺼고. 지금 이사가니까 다른 세입자 없이 보증금을 달라고 집주인에게 요구도 못하는거죠?
주소를 빼지않고, 방안에 에어컨 철거를 안하고, 이사를 간다면, 그래도 대항력이 없어지나요?
집주인이 수리 해야 된다고 다 빼라고 하고 있고, 집이 경매로 넘어갈 정도로 부실한 집은 아닌것은 맞아요. 주소만 놔두고 이사 나가도 괜찮을까요?
박상태 : 감사합니다.
뉴뉴빈 :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한가지만 문의드릴려고 합니다. ㅠㅠ
빌라 전세계약당시
임대차 기간을 2017년 2월17일 ~2019년 2월17일로 작성
이후 1월17일 확정일자를 부여.
임대인과 조율후 계약서상 임대차기간을 2017년 2월3일 ~ 2019년 2월3일 로 변경.
(현재 전세 묵시적 갱신 상태)
이번에 인터넷등기소에서 "확정일자 부여현황" 을 출력하여 확인해보니
확정일자 부여일은 1월17일로 문제가 없는데
임대차기간이 2017년 2월17일 ~2019년 2월17일로 되어있는데 확정일자 효력이 있을까요?
맥시밀리언 : 작성팁 설명 너무 잘해주셔서 내용증명 작성을 깔끔히 완료했습니다 변호사님 감사합니다 ~♡

... 

#내용증명서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0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unchonirsp.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